시설안내

해당하는 층을 클릭하세요
4F 바느질 카페

바느질카페는 테라스를 겸비한 12석 규모의 아담한 셀프 카페로, 다양한 차와 커피가 구비되어 있어 역사관을 방문한 누구나 자유롭게 휴식을 취하고 음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봉제역사관의 최상층(4층)에 위치한 카페에서 봉제의 과거(절개지방향), 현재(동대문시장방향) 풍경을 바라보며 한국 봉제산업의 중심인 창신동과 봉제거리 전경을 한눈에 조망 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 환경보호 정책의 일환으로 1회용 종이컵이 비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카페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개인 컵이나 텀블러를 지참해 주시거나 1층 단추가게에서 판매하는 리유저블 텀블러를 구매하여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층 기획전시관 Ⅱ

기간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기획한 전시를 선보이는 공간입니다. 다양한 기획으로 더 많은 디자이너와 봉제인을 함께 소개하고, 그들의 노력과 가치를 알릴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합니다.

2019 서울명품봉제

‘2018 대한민국명품봉제 페스티벌’에 참여하여 수상한 5팀의 컬렉션과 참가자들의 작업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하였습니다. 창의적 디자인, 과학적 패턴, 집약적 기술의 봉제가 하나 되었을 때 패션이 완성된다는 점을 보여줌과 동시에, 국내 봉제 기술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옷의 창작과 생산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1 Hide and Seek

#2 Step by Step

#3 Reverse & Re-Birth

#4 길 위의 위로

2018 서울의 봉제마스터

봉제인들의 가려져있던 가치를 소개합니다. 서울에서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10명의 봉제인들과 그분들의 가위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봉제인을 발굴하여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2층 봉제역사관 / 기획전시관Ⅰ

2층은 한국 봉제의 역사를 볼 수 있는 봉제역사관과 젊은 아티스트들과 봉제에 관한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하는 특별 기획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봉제역사관(상설전시)

‘봉제의 역사’에 대한 상설 전시와 실물 재봉틀이 전시되어 있으며 산업화 이전 한국의 봉제부터 산업화 이후 여성들의 사회 진입과 봉제의 연관성, 서울의 봉제 산업과 지역별 특징 같은 전반의 내용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기획전시관 1

젊은 아티스트들과 협업하여 드로잉, 설치작품, 사진, 영상 등을 이용한 봉제의 다양한 시선을 전시하는 특별전시관 입니다. 봉제와 창신동을 새로운 시선으로 풀어낸 작품을 감상하면서 봉제에 대한 이미지를 환기시키고 세대간 봉제인식 격차를 줄여나가는 기회의 장으로 미래의 봉제에 대한 비전을 제시합니다.

1층 단추가게

'단추가게' 상점에서는 서울의 봉제인들이 직접 생산한 제품, 그리고 형형색색의 다양한 단추와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1층 단추가게에서는 워크웨어, 단추, 패턴자, 노트, 재단가위, 필기용품, 문구류 등 다양한 상품이 판매됩니다. 구매한 단추는 지하1층 봉제체험실에서 직접 달아볼 수 있고, 실무용 패턴자와 작업지시서가 프린트 되어있는 노트는 패션과 봉제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상품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워크웨어는 중간거래를 없애고, 서울의 봉제인들에게 제대로 된 작업단가를 제공하여 만든 공정상품입니다.

B1 봉제체험실 / 안내
  • 본봉 봉제 기계
    본봉 기계는 흔히 '재봉틀' 하면 떠오르는 가장 기본적인 재봉기기 입니다. 바늘 1개를 써서 일직선으로 천을 잇는 기본 박음질을 비롯해서, 일반적인 봉제 작업에 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터로크 (interlock) 봉제 기계
    제품 마감에 쓰이는 ‘인터로크’ 박음질에 특화된 재봉기기입니다. 원단 끝을 봉제실로 말아서 깔끔하게 정리하는 박음질 기법으로, 손수건과 담요의 가장자리, 의류제품 안쪽의 마감처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니혼오버 봉제기계
    니혼오버는 기계만 보면 오버록(overlock) 기계와 유사해 보이지만 주로 신축성있는 소재의 박음질에 많이 쓰입니다. 티셔츠의 양옆, 어깨, 암홀 등을 보면 니혼오버 로 마감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개의 실이 사용되며, 시접 마감과 한 줄 스티치를 동시에 할 수 있어 따로 본봉 처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삼봉기 봉제기계
    삼봉은 보통 소매끝 밑단끝을 마무리할때 사용하며 안쪽 시접은 오버록으로, 겉면은 두 줄 스티치로 박히면서 안과 겉을 동시에 마감할 수 있는 기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열전사 프레스 기기
    직접 봉제해서 만든 티셔츠와 에코백 위에, 열전사 프린터에서 출력한 그래픽을 올리고 프레스 기기로 눌러 작업 합니다. 열전사 프레스 기기가 열과 압력을 가해 그래픽을 작업물 위에 붙여줍니다.
  • 컴퓨터 자수기(전문 자수 재봉틀)
    자동으로 원하는 글씨와 모양을 간편하게 수 놓을 수 있도록 제작된 전문 자수 재봉틀입니다. 손수건이나 본인이 만든 작품에 이니셜을 새겨볼 수 있습니다.
자료 준비중입니다.